홈 > 톡톡수다 > 유머,Hot Issue!
유머,Hot Issue!

Capture.PNG

[펌]타블로가쓴글

이번 사건으로 여기저기 새로운 시나리오들이 생겨나고, 또다른 오해들이 불거지고, 당사자들이 아닌 사람들이 마녀사냥하는게 참 싫다. 정리하자.



일단, 우리는 아주 오래전부터 JK형과 주석형 둘과 친한 사이였다. 주석형의 글을 본 날, 우리는 당연이 충격이 컸다. 더 큰 충격은 우리가 과대하게 언급된 것, 그리고 우리와 다듀의 개인적인 사연이 공개된것. 나는 바로 주석형에게 전화했다. 주석형은 우리를 거론한 것에 대해 미안하다고 말했고, 자신의 글 때문에 마치 우리와 샤인형이 중간에서 이간질 한 것 같이 보일 수 있는 것도 인정했다. 난 말했다: 신속히 JK형과 오해를 풀어봐라.



그리고 JK형과도 길게 통화했다. JK형이 했던 첫 말: "참 타이밍 최악이지?" 왜냐... 벌써 얼마동안 JK형과 우리는 수시로 만나면서 우리와 다듀의 화해를 의논했었고, 그리고 무브먼트뿐만 아니라 한국 힙합씬의 더 큰 미래를 바라보며 많은 대화를 나눴기에. 몇주전엔 샤인형과 개리형도 우리와 만나서 더 좋은 미래에 대해 얘기를 나눴기에. 이 사건이 터지기 전 날 투컷은 개코와 만나서 화해를 했기에... 주석형은 당연히 이런 일들을 모르고 있었겠지만... 허나 우리가 다듀와는 다툼이 있어도 무브먼트와는 트러블이 없다는걸 주석형도 알고 있었다. 그래서 우리 모두의 팬들끼리 싸우게 만든 그 부정확한 글이 참 안타깝다.



내가 아는 것 만 말하겠다.



라디오 사건에 관하여:

주석형은 2개의 방송 취소 때문에 문제의 글을 썼다. 친한친구는 내가 DJ니까 몇마디 하겠다. 몇주전에 우리 PD님과 나는 JK형과 윤도현형을 라이브 초대석으로 섭외했다. JK형에게는 직접 전화해서 이 스케쥴을 의논했고, JK형은 역시 도현형과 나와 함께 방송하는 것에 대해서 무척 좋아했다. 그 이후 난 갑작스러운 일본 스케쥴이 잡혀서 그 스케쥴이 포함된 1주일 동안 DJ를 맡지 못하게 되었고, PD님은 적합한 일일 DJ를 찾았다. 힙합 뮤지션을 초대하는 자리이기에 주석형을 섭외한것 같다. 그리고 그 다음날 주석형의 글이 올라온 것이다. 후로 PD님과 만났을때 알게됬지만, JK형의 매니져형의 말이 (JK가 주석과 방송하는것은 문제가 아니지만 그래도 친한 사이인 타블로가 디제이일때 방송을 하는게 더 편할 것이다) 주석형에게 와전되서 전달된 것이다.



주석형의 글이 언급한 이 사건과 우리의 관련:



그래. 다듀와 우리. 너무나 친한 친구들끼리 싸웠다. 다른 친구들과 다를 것 없이 우리의 싸움은 음악, 크루, 힙합씬과 무관한 일이였다. 다툼의 절정엔 서로 마음에 없는 말들을 많이 했고, 유치하지만 서로에게 많이 삐졌었고 큰 오해가 생겼었다. 그 후로 우리가 잘못을 하나 했다. 주석형에게 우리의 고민들을 얘기하면서 3자에게 해선 안되는 말들을 했다. 고자질 한 것도 아니고, 뒷얘기를 한 것도 아니고, 그저 우리가 들은 말을 전하면서 오히려 주석형에게 좋은 조언을 받았다. 허나 동시에 주석형은 우리의 말을 JK형을 향한 오해로 받아드린 것 같다. 우리와 다듀 사이에 일을 남에게 얘기한 것은 경솔했다 (남이라 생각하지 않았기에 말했지만). 일년전에 있던 일을 주석형이 갑자기 공개적으로 언급한것에 대해선 사실 당황스럽다. 어쨌든, 우리의 과거 일이 현재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오해를 보탰다는 것은 인정하고 진심으로 미안하다.



우리와 다듀. 우린 밑바닥을 함께 경험했다. 우리 만큼 함께 눈물 많이 흘린 사람들도 흔하지 않을 것이다. 화해가 이렇게 늦어진것은 나의 자존심의 잘못도 크다. 우리와 다듀는 서로에 관한 과거의 생각없는 행동들에 관해 솔직하게 사과하고 화해했다. 그 당시에는 몰랐지만, 불가피한 상황들과 외부 사람들의 근거없는 뒷말들로 인해 양쪽 특별한 잘못 없이 오해가 생긴 아쉬운 일이였다. 이미 서로가 뿌려논 나쁜 씨는 화해 후에도 돌아오겠지만, 이제부터 더 많은 좋은 씨를 함께 뿌릴 것이다.



DO 형의 앨범:

우린 어렸을 때 부터 듀스 팬이였다. 참여는 하고 싶어서 했다. 그 누구도 우리에게 하라고 강요한 적 도 없고, 하지 말라고 말한 적 도 없다.



이 바닥 참 복잡하다. 소문들도 더럽게 많다. 에픽하이가 무브먼트에서 짤렸다, 스스로 탈퇴했다, 누구와는 사이 좋고 누구와는 나쁘다, 돈을 몇억 벌었다 몇백도 못벌었다, 누굴 디스할것이다, 등등. 때론 나도 어디서 본 소문을 싫어도 믿게 될 때가 있다. 하나 하나 다 대답하다간 음반 만들 시간도 없을 것이다. Fuck the lies.



주석형도 분명히 이 사건의 핵심에서 자신만의 진심이 있었을 것이고, 오해를 가졌었다고 그 누가 뭐라고 할 순 없다고 생각한다. 허나 형이 선택한 방법은 쓸때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준 것 같다. 난 개인적으로 주석형이 자신만의 의지로 일으킨 일이 아닌것 같다. 내가 아는 주석형은 그런 사람이 아니기에. 어제 모여 발견했듯이, 우리 모두를 이간질 시키려는 사람들은 분명히 있다. 이 문제를 좋은 방향으로 해결하기 위해 진심으로 노력하는 모든 뮤지션에게 감사한다.



모든것은 좋게 해결될거다. 걱정마라.



Peace.

-------------

뭐 대단한 디스라도 일어나는줄 알았는데 재미없다 ........쩝  



      

0 Comments